새길교회 홈페이지 관리규정

제 1조(목적)

새길교회 홈페이지 관리규정(이하 '규정'이라 한다)은 새길교회 홈페이지의 합리적 관리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조(용어의 정의)

① ‘새길교회 홈페이지(이하 ‘홈페이지’라 한다)’는 인터넷이용자가 새길교회 인터넷주소(http://www.saegilchurch.or.kr)에 접속하였을 때, 보게 되는 각종 콘텐츠의 집합을 말한다.

② ‘새길교회 인터넷부(이하 ‘인터넷부’라 한다)’는 새길교회 운영위원회 소속 부서로 홈페이지를 관리·운영하는 부서를 말한다.

③ ‘콘텐츠’는 홈페이지로 제공되는 문자, 그림, 음성, 동영상 등을 포함하는 정보의 내용, 표현 및 그 소재를 말한다.

제 3조(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개인정보 관리)

① 새길교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새길교회 등록 교인뿐 아니라, 비교인에게도 허용된다. 회원은 새길 교우와 준회원으로 분류한다.

1. 새길 교우는 등록 교인에 한하며, 홈페이지의 모든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. 단, 교회에 출석 중인 미등록 교인은 본인이 요청할 경우 운영위원장과 구역장의 판단에 따라 새길 교우로 활동할 수 있다.
2. 비교인이 홈페이지 가입을 요청할 경우 인터넷부는 가입 여부를 판단해 준회원 자격을 부여한다. 준회원에게는 새길 교우의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홈페이지의 보안을 저해하는 영역에서의 활동이 허용되지 않는다.

② 홈페이지 회원이 되길 희망하는 사람은 홈페이지가 요구하는 회원가입 절차 및 가입자 본인의 의사에 따라, 아래 각호의 정보를 작성하되, 1호와 2호에 대해서는 반드시 작성한다.

1. 이용자 번호(ID) 및 비밀번호
2. 이름
3. 자택 또는 직장 주소
4. e-mail 주소
5. 휴대 전화번호 또는 자택 전화번호

③ 등록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변동사항이 생긴 경우에는 서비스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변동된 정보를 수정하고 인터넷부에 변경사항을 통보해야 한다.

④ 홈페이지 운영자는 본인의 승낙 없이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누설해서는 안 된다.

⑤ 홈페이지 운영자는 새길교회 홈페이지에 회원의 민감정보를 저장하거나,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의 민감정보를 운영 및 사용하지 하지 않는다.

제 4조(인터넷부 운영 목적 및 업무)

① 홈페이지 관리를 위해 새길교회 운영위원회 산하에 인터넷부를 둔다.

② 새길교회 등록 교인 중 인터넷부에 가입한 사람이 인터넷부원이 된다.

③ 인터넷부의 운영 목적은 새길교회 교우들이 홈페이지에 자유롭게 콘텐츠를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이를 유지, 발전 시키는 데 있다.

④ 인터넷부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며 제9조 ③항의 단서조항을 제외하고는 자체 판단에 따라 의결한다.

1. 콘텐츠 기획, 의뢰, 제작, 개설, 폐지 등 제반 콘텐츠 운영 활동
2. 홈페이지의 기능개선 및 보안 강화에 관한 활동
3. 홈페이지의 건전한 이용 및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
4.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교회 대내외 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활동
5. 기타 홈페이지 유지, 발전에 필요한 활동

⑤ 인터넷부는 콘텐츠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하여 외국어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에 필요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.

제 5조(인터넷부 조직구성, 임기 및 선출절차)

① 인터넷부는 인터넷부장 1인과 일반부원으로 구성된다.

② 인터넷부에는 신학 및 운영 자문위원 각 1인을 둔다.

③ 인터넷부 부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고 임기적용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제 6조(인터넷부 부원과 자문위원의 역할)

① 인터넷부장은 대외적으로 인터넷부를 대표하고 대내적으로 홈페이지 운영 및 인터넷부의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한다.

② 인터넷부장은 홈페이지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전담 실무자를 둘 수 있다.

1. 사고에 대비한 저장장치 자동백업 및 월 2회 자료 별도장소 보관
2.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하는 조치
3. 기타 홈페이지 안전 보호장치

③ 자문위원은 홈페이지 운영 관련 신학적 판단이 필요한 경우 및 기술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인터넷부에 자문한다.

④ 일반부서원은 홈페이지 메뉴 및 기능업무별 등으로 각자에게 부여된 담당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.

제 7조 (회의)

① 인터넷부장은 4조 ④항의 인터넷부 업무수행 관련하여 필요한 부분을 협의하기 위해 최소 격월 1회 전체 인터넷부서원을 대상으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한다.

② 정기회의는 매년 홀수월에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인터넷부장의 판단에 따라 개최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.

③ 임시회의는 필요성이 있을 때 인터넷부장 직권 또는 인터넷부원 과반수 발의로 소집할 수 있으며 온라인 회의로 대신에 할 수 있다.

제 8조 (회의안건 의사 및 의결정족수)

① 안건은 인터넷부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부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단, 온라인 회의의 경우, 휴대전화 문자 또는 이메일로 안건심의 통지를 발송한 시간으로부터 24시간 내 회신 또는 열람한 부원의 수를 출석부원 수로 본다.

② ①항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이 필요한 사안인 경우 인터넷부장과 담당 부원만의 협의로 선 결정하고 일반부원들에게는 사후 공지할 수 있다.

제 9조(홈페이지 게시글 삭제)

① 인터넷부는 제 4조 ④항 3호 관련 활동의 목적으로 홈페이지의 건전한 이용 및 활성화에 저해된다고 판단되는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의 경우 운영위원회에서 위임받은 권한 범위 내에서 계시자 동의 없이 자체 판단 때문에 게시글을 삭제할 수 있다.

1. 광고
2. 음란물
3. 명예훼손 글
4. 공동체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
5. 증오·혐오·분열·적대감을 고취하는 표현
6. 아동·장애인·외국인 이주자 등 사회적 약자·소수자에 대한 비하 및 차별적 표현
7. 품위를 떨어뜨리거나 저속한 표현, 사생활에 대한 부적절한 표현
8. 홈페이지를 사유화하는 경우
9. 성적 평등을 저해하는 표현
10. 기타 건전한 홈페이지 이용에 저해되는 경우

② 정치적·사회적 의사 표현을 하는 게시물의 경우 ①항에 의한 규제대상 게시물에 해당하지 아니한다. 단, 특정 정당이나 특정 정치인을 과도하게 광고하거나 빈번하게 비난하는 내용은 삭제될 수 있다.

③ 게시글 삭제는 원칙적으로 인터넷부장과 운영위원장의 판단에 의한다. 단, 신학적으로 논란의 소지가 있는 내용은 신학 자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삭제 여부를 결정한다.

④ 홈페이지 게시글은 원칙적으로 당사자가 아니면 삭제요구를 할 수 없다.
단, ①항 각호에 해당하면 그러하지 아니하다.

⑤ 제삼자에 의한 삭제요구가 있는 경우 인터넷부는 가부판단 후 필요할 때 판단근거와 함께 결과를 삭제 요청자와 게시자에게 회신하여야 한다.
또한 ①항 7, 8, 9호에 해당하는 때도 게시자에게 삭제 사실을 알려야 한다.

부         칙

제 1조(규정의 제 개정 및 폐지)

① 본 규정의 주요조항은 인터넷부 발의로 1개월 이내에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제정, 개정, 또는 폐지된다.

②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별도로 세칙을 정하거나 인터넷부원들의 의사 결정이나 조리와 사회 일반 관례에 따른다.

제 2조(시행 일자)

이 규정은 운영위원회가 승인한 날로부터 시행한다.